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코인 차트 분석&용어 분석

가상화폐 단타 잘하는법 - RSI지수의 활용

가상화폐 단타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아서 보조지표인 RSI를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분들은 설정하고 참고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RSI란?


RSI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줄임말입니다. 해석하면 추세지표 정도가 되겠네요. 일정 기간동안을 정하고, 그 기간동안 코인의 가격 상승폭, 하락폭을 100%로 가정합니다. 그럴시, 코인의 상승폭의 힘이 몇 %인가를 알려주는 보조지표가 바로 이 RSI 지수입니다. 그래서 80이 넘어가면, 매수세가 엄청 강하다고 판단하구요. 20이하일시 매수세가 엄청 약한 겁니다. 코인 가격을 보고, 과도하게 매도 매수가 일어난 지점을 판단해 매매전략을 세워주는 보조 지표인 것입니다. 

RSI 기간과 숫자를 설정하는 건 자유롭게 지정하셔도 됩니다만, 저는 기간을 14로 놓고 과매수를 80, 과매도를 20으로 설정합니다. RSI 지수는 1분차트나 3분차트를 보는 스켈핑 유저들에게 적합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 업비트에서 설정하기?


업비트에서도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표를 누르시고 RSI를 찾아주세요. 그대로 나와있는 대로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overbought는 '과매수'라는 의미이구요. oversold는 '과매도'라는 의미입니다. 지금같은 하락장에서는 의미가 없지만, 횡보하거나 상승하는 장에서는 단타를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됩니다. 보통 RSI가 80이 넘으면, 과매수로 판단하고 매도를 하구요.  RSI가 20 아래로 갈시 과매도로 판단 매수를 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업비트에서 RSI를 누르면, 기간14에 과매수 80, 과매도20으로 기본적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대로 사용해줍시다.

이렇게 설정해두면, 검은색 체크박스를 보다시피 실시간으로 rsi 지표가 나와서 단타판단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rsi 지표는 상승 횡보장에서나 큰 의미가 없고 지금 같은 대하락장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다는점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