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와주식

[유가와 주가의 관계]

■ 유가와 주가의 관계는?

우리나라에서 석유가 나오는가?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는 석유를 타국가로 부터 수입해서 사용을 한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국제유가 하락은 우리나라 기업입장에서 호재이므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고, 반대는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2000년대에는 그렇지 않다. 

근본적으로 유가가 오르는 이유에 중심을 맞추어야할 것이다. 유가가 오른다는 것의 의미는 석유의 수요가 상승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기업들이 많은 생산을하고 소비가 증가하고 경제가 잘 순환한다는 의미로 볼 수 도 있다. 경제가 좋지 않은데 기업들이 많은 생산을 할 수 있겠나? 
그러므로 유가 상승에 따른 주가상승, 유가하락에 따른 주가하락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유가가 주가가 정비례로 바뀐 큰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과 인도 같은 신흥국가들의 경제성장과 동유럽의 산유국들의 산업설비 투자가 이런 정비례 관계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미국을 포함한 세계경제는 안정화 상태였습니다.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하는 신흥 국가들의 싼 물품이 물가를 안정화 시켰기 때문입니다. 즉 유가가 상승함에도 물가는 상승하지 않고 세계경제가 상승한 것입니다.
또한, 동유럽 산유국들이 오일머니를 과감히, 경제 발전을 위한 투자에 사용함으로써 관련 기업 수출이 늘게 되었습니다. 결국 미국의 소비규모 유지와 신흥국가들의 경제발전으로 주가가 상승추세를 보이게 된 것입니다.
 


■ 동조화 현상이란?


두 나라 이상의 금융지표가 함께 움직이는 현상을 동조화 현상이라고 한다. 경제지표는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고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유가와 주가도 함께 움직이는 동조화 현상을 보인다. 한국의 코스피지수와, 미국의 다우지수 역시 기본적으로 동조화 현상을 보인다.


■ 정비례 관계가 항상 맞는것은 아니다?


사실 유가와 주가는 동조화현상을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주가라는것이 너무도 많은 경제지표의 영향을 받는 지표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정비례든, 반비례든 비례관계를 정의하는 것은 사실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유가가 만약 배럴당 100달러 이상의 경우가 되어 물가 상승을 유발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경우는, 반비례 현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시가총액 상위주들은 수출 기업이므로, 유가급등에 따른 경제적 충격이 크기때문입니다.

반면, 금년도 우리나라의 경우, 유가가 하락함에도,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유가하락의 원인이 수요의 부진이 아니라 유가의 과도한 공급과잉 때문이었습니다.  석유의 공급과잉이 일어났기 때문인데요. 이는 미국의 셰일가스 채굴량 증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미국의 셰일가스가 채굴량이 늘어나면서 석유 산유국들도 석유를 덤핑해서 판매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1980년대 일어난 유가하락으로 인한 주가상승을 보인 오일쇼크 사건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오히려 유가 하락으로 주가가 증가하였습니다. 이 시기는 80년대로 모든 나라가 인플레현상이 심각했는데요. 단순한 인플레이션이 아닌,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가 같이 일어나는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미국은 인플레를 해소하기 위해 금리를 20%까지 올리기도 했죠. 인플레가 너무 심해서 기업들은 제품 가격도 많이 올리지 못했습니다. 가격이 올라갈시, 매출이 감소해 더 큰 피해를 입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유가하락이 주가상승으로 이끄는 큰 원동력이 되어습니다. 유가하락으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인플레이션은 진정되었고 경제가 안정국면에 들어가며 주가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주가는 정말 많은 요인들에 이해 결정되기 때문에, 유가와 주가의 관계를 절대적으로 정의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 달러와 유가 관계는?


추가적으로 달러와 유가의 관계를 언급할텐데요. 달러와 유가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우디-키신저 밀약때문입니다. 사우디-키신저밀약이란 석유대금을 달러로 결제하도록한 조약입니다. 석유를 사기위해서는 달러로만 사야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달러와 유가는 반비례관계를 지닙니다. 달러가치에 맞게 국제유가가 변동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가의 기본방향을 추측해 볼 수 있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