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TX 거래소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FTX 펀딩비 관련하여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펀딩비에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FTX 펀딩비가 뭘까요?
펀딩비란 최신 시장가격이 현물가격과 큰차이가 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롱포지션이나 숏포지션이 대립하는 와중에 거래자들은 매시간마다 상황에따라 펀딩비를 주고 받는것입니다. 또한 매시간이 되기전에 포지션을 청산할시에는 펀딩비를 지불하거나 받지 않습니다.
아, 추가로 다른 파생상품거래소는 일반적으로 펀딩비가 8시간 마다 지출되는데 FTX 에서는 1시간 마다 펀딩비가 나가게됩니다.
펀딩비 발생 전후에는 가격변동폭이 심하기도합니다. 펀딩비율이 양수일시에는 롱이 숏에게 펀딩비율이 음수일시에는 숏이 롱에게 준다는점도 기억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요즘과 같은 롱장에서는 펀딩비율이 거진 양수입니다. 대부분이 롱포지션을 잡고자하기 때문에 롱이 유리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불리한 숏에게 펀딩비를 주는겁니다. 강세장에서는 한쪽으로 펀딩비가 크게 쏠립니다.
그래서 FTX 펀딩비 이용해서 상승장에서 1배숏을 취하여 현금화를 하고 높은 펀딩비를 안전하게 타먹는 전략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펀딩비율이 유지될시 연수익이 보통 20%가 넘어갑니다.
위 사진의 경우 펀딩비율이 0.0074% 이죠. 계약한 수량에서 0.0074%가 지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포지션을 크게 잡을시, 펀딩비도 상승하겠죠. 그래서 마진거래할때는 펀딩비를 상시체킹하는 습관이 요구됩니다. 펀딩비 빨릴시점에는 매매를 신중하게 하셔야하구요.
비트코인 얘기좀 드리자면,
비트 도미넌스의 경우 강한 저항을 맞고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BTC 도미넌스는 빠지고 있습니다. 전체 마켓캡은 저항권이나 박스권을 유지하여 자금이 알트마켓 시총으로 흘러가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큰 프레임에서 생각을 해본다면 비트코인의 상승 이후 물량을 처분하는 것보다 세력들이 사토시로 알트를 진입하여 알트들의 사토시 차트를 들어올리고 알트와 비트를 같이 처분하면서 전체 물량을 정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거는 먼 훗날의 얘기입니다. 지금은 상승장을 즐기시면 되구요. 나올수 있는 큰 관점 시나리오 중 하나이니 단순 참고하시어 매매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럴때는 FTX 펀딩비 전략도 괜찮겠죠. 안전하게 펀딩비를 노려보는....
마지막으로 FTX 15% 코드 전달드립니다. 15% 할인코드는 FTX 에서 쉽게 주지 않습니다.
5% 코드와 15% 코드는 나중에 몇백만원의 차이를 일으킬만큼 큰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기회가 된다면 갈아타시는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15% 링크는 구하기 힘들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