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2008년에 나카모토 사토시가 최초로 만든 가상화폐입니다. 사실 이전에도 가상화폐를 위한 시도는 있었으나, 시장에 풀리진 않았고 가상화폐의 중심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는 시총 1위 가상화폐입니다. 그래픽카드를 통해 채굴이 가능합니다. 램 값이 폭등한 것도 이 놈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발행량이 2100만btc로 한정되어있습니다. 이말은 점점 더 채굴하기 어려워 진다는 의미이죠.
■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에서 파생되서 떨어져나온 코인인데요. 비트코인 채굴자들끼리 의견 논쟁에서 생겼습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의 약점을 극복한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현재 중국 채굴회사 대표 '우지한'의 주도하에 채굴이 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발행규모는 동일합니다. 기술구조도 거의 동일하구요. 다만 비트코인 캐시는 8MB까지 용량확장이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거래가 되는 속도보다 처리속도가 많이 빠릅니다. 수수료 역시 싸구요.
■ 이더리움
현재 시가총액 2위의 가상화폐죠. 이더리움은 가장 큰 특징은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형태의 플랫폼을 융합해서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상호 프로토콜이 가능합니다. 많은 ICO들이 현재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이더리움클래식
이더리움 초기에 일어난 일로 발행된 화폐인데요.이더리움이 열심히 발행되는 도중에, 블록체인 상에서 600억 상당이 해커에게 도둑을 맞게되었습니다. 블록체인 특징을 모르시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텐데요. 해커의 계정을 수정해서 찾는건 불가능하고. 이를 해결하기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블록체인을 나누어야 했습니다. 이에 이더리움을 만든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결국 이더리움 코드를 수정해서 사태를 해결하게됩니다. 수정이 되지 않은 초기 이디리움 원본 자체가 바로 이더리움 클래식입니다. 현재는 12/13일 하드포크를 앞두고 많이 상승한 상황입니다.